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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관리자
작성일
2012-02-22 17:47:19
조회수
1860
제목 : | 죽음- 윤회...
2010봄 학기부터 마하보디명상심리대학원을 운영하게 되어습니다

석사와 박사과정그리고 지도자 과정을 준비하여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현대심리학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하여도 불교 심리학에 비교될수없고 불교수행에 비교될수없음을 자각하고 불교심리학을 토대로하여 불교수행(명상)으로 기둥을 세워 현대심리학으로  마무리를 하여습니다. 

명상이란 ....

참다양한  것에 명상을 이라는 이름을 붙이지만 ...

부처님의 가르침안에서 이루어지는 불교명상 에도 다양한 수행법이있다 

업력으로 인한 또다른 삶을 우리는 환생이라 이름붙인다.

불교의 가르침안에서 정신적 고매한 수행을 통해서 자신의 영적 의식을 정화하고 성장시키며

타인의 의식도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는 학문을 명상심리대학원에서 경험할수있다.

명상을 통해죽음에 이를때 평화롭게 깨어있을수 있다면 우리가 원하는 삶을 얻을수있을것이다. 

 

죽음과 환생 ..대한 가략한 참고문이다.

 
마음은 육체적인 것도 아니고, 순전한 육체적 진행과정의 부산물도 아닙니다.

마음은 육체와는 별개인 형체없는 연속체입니다.

육체가 죽음의 순간에 해체될 때, 마음은 소멸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갖는 얕은 차원의 의식적인 마음은 소멸되지만, 그 소멸은 더욱 깊은 차원의 의식인 매우 미세한 마음 속으로 용해됩니다.

‘매우 미세한 마음의 연속체’는 시작도 없고 끝남도 없습니다.

이 매우 미세한 마음이 완전히 정화되면 그것이 부처님의 전지전능한 마음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행한 모든 행동은 마음에 흔적을 남기고, 각각의 흔적은 나중에 그것의 결과를 불러일으킵니다.(업력)

우리의 마음은 밭과 같고, 행위는 그 밭에 씨앗을 뿌리는 것과 같습니다.

덕스러운 행동들은 미래의 행복의 씨를 뿌리고, 부도덕한 행동들은 미래의 고통의 씨를 뿌립니다. 우리가 과거에 뿌려놓은 씨앗들은 그것들이 싹트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이 모일 때까지 잠자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처음의 행동이 행해진 뒤 많은 생애가 지난 뒤에 싹틀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죽는 순간에 싹튼 씨앗들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 씨앗들이 우리가 다음에 태어날 환생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죽음의 순간에 싹트는 특정한 씨앗은 우리가 죽을 때 갖는 마음의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평화로운 마음으로 죽으면 평온의 씨앗을 촉진시켜서 긍정적인 재생을 통해 행복한 삶을 얻을것이고

평화롭지 못하거나 화난 마음의 상태로 죽으면 악업의 씨앗을 촉진시켜서 불운한 삶을 맞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잠들기 직전에 마음이 소란스러우면 악몽을 꾸게 되는 것과 비슷합니다.

죽음은 잠드는 과정과 아주 비슷합니다.

잠자는 동안에는 마음과 거친 육체적 몸이 여전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꿈이 끝난 후에 우리가 잠에서 깨어나게 되지만,  죽음 후에는 이 연결이 완전히 끊깁니다.


죽음 이후에 49일 동안 의식은 꿈과 같은 상태에서 방황하는데, 이것이 중음의 상태입니다. 티베트말로는‘바르도(bardo)’라고 합니다. ‘바르도’는 중간이라는 뜻입니다.

이 ‘바르도‘ 기간 중에 경험하는 다양한 환상들은 우리의 죽음 직전에 활성화된 업의 씨앗들로부터 일어나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씨앗들이 활성화되었다면 그 환상들은 악몽과 같을 것이고, 긍정적인 씨앗들이 활성화되면 환상들은 매우 유쾌한 것이 될 것입니다.

어떤 경우가 되었든지, 업의 씨앗들이 충분히 성숙했을 때 그것들이  육도윤회 중의 하나 속으로 들어가 새로운 생명과 모습으로 잉태하게  만듭니다.


육도는 우리가 환생할 지도 모를 실제적인 장소들입니다.

육도는 우리 마음이 만듭니다.

예를 들어, 지옥세계는 살인이나 극도의 정신적 육체적 잔인함이 깃든 최악의 행동을 한 결과로서 일어납니다. 그런 행동들은 극도로 혼란한 상태의 마음에서 일어납니다.



우리는 시작도 알 수 없는 예전부터 윤회의 덫에 걸려있으며 최상의 천국에서 최하의 지옥을 넘나들며 자유도 없고 자율능력도 없이 의미없이 방황하고 있습니다


윤회는 감옥과 비슷하지만, 어쨋든 빠져나갈 문이 있습니다.

그 문은 모든 현상이 지닌 궁극적인 성질인 공성이라는 문입니다. 정신적 수행을 하면 그 문으로 가는 길을 발견할 수 있고, 그 문으로 빠져나가면 우리는 그 집이 단지 환상이며, 우리의 불순한 마음이 창조해낸 것임을 알게 됩니다.

윤회는 외부의 감옥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 자신의 마음이 만들어낸 감옥입니다.

그것은 결코 저절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정신적 수행을 열심히 실천한 결과로 아집과 여러 가지 혼란한 생각들을 제거하면 윤회를 끝낼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이 해탈을 얻고 나면, 남들에게도 어떻게 혼란을 근절시켜서 그들 자신의 정신적 감옥을 파괴할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입장에 서게 됩니다. 결국 이것이 해탈의 목적입니다.

남들에게 해탈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서 내가 해탈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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