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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보신문)죽음 앞에 선 사람, 그리고 살아남은 사람 컨텐츠이미지 [ 등록일 : 2012-04-18 , 조회수 : 2,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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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 앞에 선 사람, 그리고 살아남은 사람 [호스피스 병동에서] 2012.01.11 14:57 입력 발행호수 : 1129 호 / 발행일 : 2012-01-11 ▲ 능행 스님의 호스피스 병동에서바람이 심하고 유난히 추운 새해가 되면 아릿한 아픔과 함께 생각나는임종환자 한 분이 있다. 희미한 전등불 아래 스산한 바람이 숭숭 소리 내며 지나는 어느 병실에서 그의 마지막 삶에 동행하며 기억하게 된 ‘금강경 선현기청분.’“세존이시여, 보리심을 발하여 보살의 길로 들어선 선남자(善男子)와 선여인(善女人)들은 그 마음을 어떻게 머물러야 하고 어떻게 수행해 나가야 하며 어떻게 다스려야 합니까?”12년 전 이야기다. 어느 겨울날 나의 등 뒤에서 무뚝뚝한 목소리가 등을 쳤다.“스님. 제가 지금 어떻게 마음을 내야 할까예? 그리고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꺼?”가던 걸음 멈추고 돌아보니 얼굴이 노랗게 물든 거사님께서 온몸으로 묻고 있다. 참으로 절절하고 간곡한 그 물음에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는 듯 했다. 다가가서 거사님 곁에 말없이 앉았다. 담도암 말기의 거사님은 당시 48세로 중·고등학생 두 딸과 늙으신 어머니 그리고 아내와 함께 특수작물을 재배하며 살았다. 얼굴이 노랗게 되어 병원에 왔는데 담도암 말기 진단을 받았다는 것이다. 특별한 증상도 없었고 평소 너무 건강해 자신이 병에 걸릴 것이란 예측은 한 번도 안 해봤다고 했다. 그분은 어머니를 통해 불교를 알고 ‘금강경’을 독송하게 됐다며 수보리의 질문을 반복해 물었다. 나는 그 인연으로 그분의 마지막 삶에 동행하게 되었다. 우리는 서로 첫 만남이었지만 어색함 없는 침묵으로 한참을 앉아있었다. 그러다 거사님이 말문을 열었다. “스님. 저는 어무이 때부터 불교를 안 믿어습니꺼. 우리 스님은 늘 ‘금강경’을 독송하라 했는데예. 그래서 ‘금강경’ 밖에 읽은 게 없는데 지는 우찌 되는겁니꺼.”“금강경에 ‘어떻게 마음을 내야하고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까’라는 구절요. 수보리가 부처님께 안 묻습니까? 스님도 알지예. 스님께서 말씀 좀 해주이소. 저는 지금 이 상황에서 어떻게 마음을 내야 합니까? 병원에서 할 것도 없고 집에 가서 잘 쉬라 안합니까. 집에 가서 쉬라는 말은 못 고친다는 말이랍니다. 사람이 이렇게 간단하게 죽을 수 있다는 것이 말이 되냐는 말입니더.”나는 거사님께 살면서 지금까지 자신의 죽음에 대해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는지 물었다.“스님은 참 답답한 소리 하십니더. 먹고살기 바쁜데 누가 그런 생각 다 합니꺼? 주변에서 그런 일이 일어나도 내 일 될 거라고 생각하고 사는 사람 어디있겠냐는 말입니더. 담도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어디에 붙어있는 건지도 몰라예.”환자는 참 많이도 울었다. 자신이 죽어야한다는 사실에 대한 분노와 억울함 그리고 인정할 수 없다는 단호함, 그렇지만 길이 없어 더욱 차오르는 막막함까지. 거사님이 분노와 함께 울분을 쏟아내자 같은 병실에 입원한 환자 모두는 이불을 머리끝까지 뒤집어쓰고는 말이 없다. “3개월간의 투병 중에 도반이나 아는 스님 한분도 찾아온 적이 없습니더. 죽을병이 드니 지푸라기 한 올도 잡을 것 없네예.”서럽고 허망한 마음을 허탈한 미소 속에 담아내면서 염불로 가슴을 열어가는 그분에게 내가 해드릴 수 있는 것은 그저 곁에서 그분 말을 들어주고 마음을 읽어주며 힘들지 않게 염불들 따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 그리고 통증과 각종 불편한 증상, 감정들을 보살펴드리는 것뿐이었다.그분과 3주간의 동행, 그리고 마지막 여정을 보내고 있는 많은 불자들의 현실과 죽음. 또 종교가 주는 의미에 대해 깊이 숙고한 결과가 오늘날 정토마을이다.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해 자신의 죽음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삶과 작별하기까지 환자들의 입장에서 적절한 대응을 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죽음 앞에 서게 되는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적어도 그분들이 외롭지 않고 평온한 가운데 마지막 삶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남아 있는 사람들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아기가 태어날 때보다 더 깊은 자애와 연민으로 지극한 돌봄이 요구되는 시기야 말로 사람들이 죽음 앞에 설 때가 아닐까.죽음으로 가지 않을 사람이 어디에 있겠는가? 무엇이 우리로 하여금 죽음 앞에 서게 되면 이토록 슬프고 고통스럽게 하는가? 생명이 삶을 타고 죽음의 바다로 흐르고 있으나 그 바다에 가닿은 시간은 아무도 모르며 누구도 막을 수가 없다. ‘마땅히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내라(應無所住 而生其心).’ 부처님의 말씀을 되뇌어 본다. 지금도 나는 종종 불자들을 만나면 묻는 말이 있다. “불자님. 죽음 앞에 서게 될 때 마음을 어떻게 내야하며 마음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 걸까요?” [이 게시물은 정토마을님에 의해 2012-10-10 22:39:37 자료실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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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행 스님, 호스피스병원 건립기금 마련 ‘천일애운동’ 시작(2010년 4월 경향.. [ 등록일 : 2012-02-21 , 조회수 : 2,1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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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행 스님, 호스피스병원 건립기금 마련 ‘천일애운동’ 시작           “매일 3차례 3분씩 기도, 매월 3만원씩 3년간 보시합시다”            ‘천일애(愛) 행복기도운동’을 아시나요.   불교계 최초의 호스피스 활동가인 능행 스님(50)이 펼치고 있는 호스피스 전문병원 ‘자제병원’ 건립기금 마련 운동이다.  능행 스님은 1996년 충북 청원에 정토마을을 세워 죽음을 눈앞에 둔 말기 환자들의 마지막 가는 길을 보살펴왔다. 2007년에는 울산 울주군에 마하보디교육원을 열어 불교식 호스피스 교육과 명상수행, ‘웰다잉’ 교육 등을 벌여왔다.   대표적 호스피스 실천가인 능행 스님은 한국 사회의 ‘죽음의 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아직도 손길이 미치지 않는 수많은 말기 환자들을 돌보기 위해 언양에 70개 병상 규모의 자제병원을 세울 계획이다. 탁발 등을 통해 정토마을을 세운 스님은 다시 병원 건립기금 마련에 나서기로 하고, 그 첫째 방안으로 ‘천일애 행복기도운동’을 시작했다.  “천일애 행복기도운동은 1000일 동안 나와 가족, 모든 이들을 위해 행복을 기원하자는 운동입니다. 특히 죽어가는 사람들을 위한 기도의 마음으로 자제병원 건립운동에 동참해 사랑도 나누는 것이지요. 매일 3차례 3분씩 기도하고, 하루 108배를 하며, 매월 3만원씩 3년간 또는 일시에 108만원을 병원 건립을 위해 보시하는 겁니다. 이 운동을 통해 병원도 세우고, 우리라는 공동체의식과 단절된 인간애도 회복했으면 합니다.”  스님은 “20여년 전 말기 암환자를 만나고, 소록도와 꽃동네 등의 환자들을 찾아다니다 보니 말기 환자들의 마지막 삶이 더 편안해지도록 도와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말기 환자들과 삶의 마지막 순간을 함께하는 것이야말로 수행자로서 또 다른 수행이라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능행 스님은 1000여명의 죽음을 배웅한 경험을 바탕으로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 등을 쓴 책 (휴)을 펴내기도 했다. 책 판매수익금 전액은 병원 건립에 쓰인다.                                                                                                  도재기 기자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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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마지막 순간 자비가 함께 하도록... (2010년 4월 조선) 컨텐츠이미지 [ 등록일 : 2012-02-21 , 조회수 : 1,8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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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삶의 마지막 순간 자비가 함께하도록…         호스피스 활동가 능행 스님… 전문병원 건립 위해 기도운동            "말기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보면서 '인생은 고해(苦海)'라는 부처님 말씀을 이해했습니다. 그분들의 마지막을 돌보는 호스피스 활동을 수행으로 삼고 있습니다."  불교계의 대표적 호스피스 활동가인 능행스님이 울산광역시 울주군에 불교 호스피스 전문병원인 '정토마을 언양 자제병원'을 세우기 위한 기도운동을 벌이고 있다. 능행 스님은 지난 18일 울주군 마하보디교육원에서 '자제병원 건립을 위한 천일애(愛) 행복기도 대법회'를 갖고, 말기환자를 돌본 경험을 담은 '이 순간'(휴출판사)을 펴내면서 캠페인을 시작했다. 능행 스님이 호스피스 활동을 시작한 것은 서른세살 때 우연히 말기암 환자를 만나면서부터였다. "친인척의 죽음을 목격한 적도 없고, 별다른 고통스러운 기억도 없이 살아온 제 눈에는 환자의 고통을 보고 있는 것 자체가 괴로움이었습니다."  그는 '죽음이 왜 이렇게 고통스러운가?'라는 물음을 가지고 3년간 소록도와 꽃동네 등을 다니며 말기암 환자들을 만났다. 그러다 지난 1997년 충북 청원군에 '정토마을'을 세우고 불교 호스피스 운동을 시작했다.  조립식 자재 등을 이용한 13병상짜리 병원이었지만 이곳에서 1000여명의 환자들을 떠나 보내면서 그는 "사람들이 죽음 직전에 가장 순수한 사랑을 경험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능행 스님은 이런 활동이 알려져 지난해 여성불자 모임인 불이회(不二會)가 제정한 불이상을 수상했다. "어떤 분들은 이곳에서 인생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행복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삶의 마지막 순간을 불교의 자비심과 함께할 수 있도록 보다 나은 시설의 병원 건립을 마음먹었습니다."  능행 스님이 벌이는 '천일애 기도운동'은 동참자들이 매일 세차례 3분씩 기도하고 108배 하며, 매월 3만원씩 3년간 108만원을 보시해 병원을 짓자는 운동이다. "말기환자들은 눕기도 앉기도 힘들어 기대는 안락의자를 좋아하는데, 그런 안락의자 역할을 하는 병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신현종 기자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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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행스님 "선하게 살면 선하게 가더라고요"(2010년 4월 매일경제).. 컨텐츠이미지 [ 등록일 : 2012-02-21 , 조회수 : 1,9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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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능행스님 "선하게 살면 선하게 가더라고요"              15년간 1000여명 죽음 배웅한 능행스님              "죽음에는 공짜 없어…모진 삶은 모질게 마쳐 호스피스는 봉사ㆍ자원이 아니라 수행"              불치병 환자 병원 세우러 책 `이 순간` 펴내    "죽음에도 공짜는 없어요."   지난 15년간 1000여 명의 죽음을 배웅한 능행 스님은 "죽음이 삶의 결과"라며 담담하면서도 단호하게 말했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듯, 선하게 살면 선하게 죽고 모진 삶에는 모진 죽음이 기다려요."  인과응보의 진리는 그 어느 때보다 울림이 컸다. 스님의 오랜 경험이 오롯이 묻어나 있기 때문이다.   21일 서울 인사동 한 식당에서 만난 능행 스님은 불교계 최초 호스피스 활동가다. 탁발과 모금을 통해 1996년 충북 청원에 정토마을을 세웠다. 병원비가 없는 암 말기환자들이 이곳에서 마지막 생을 보낸다.   5년 전 호스피스 경험을 담담하게 써낸 `섭섭하게, 그러나 아주 이별이지는 않게`는 출판계 불황 속에서도 30만부가 판매되는 호응을 얻었다.   속세 나이 서른둘에 출가한 스님이 죽음을 처음 지켜본 것은 출가 다음해였다.       "얼굴이 새카맣게 되고 온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보고 괴로움을 느꼈어요. 부처님이 이 세상을 고해(苦海)라고 하신 이유를 알았죠. 지옥이었어요."   스님은 8만4000 부처님 가르침의 반은 인간의 고통에 대해, 나머지 반은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을 설파하고 있다고 말했다. 누군들 죽음을 배웅하는 일이 즐거우랴. 스님 역시 벗어날 궁리에 몰두한 적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멋 모르고 뛰어들었다가 알고 나서는 7년이나 벗어날 궁리를 했어요."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성과가 없다는 회의감이었다. "아무리 잘 돌봐도 결국 죽으니까 의미가 없어요. 그에 대한 공허함, 허탈감이 컸죠."  매년 80~100명의 죽음을 보면서 존재의 무상함은 더욱 커져 갔다. 그러다 2004년 스님이 직접 죽음의 문턱을 경험한 뒤 긍정적으로 죽음을 바라보기 시작했다.   "생사의 기로에 서서 내가 죽을 것인가, 살 것인가, 나도 모르는 그 상황을 경험하고 나니 세상이 달라 보이더라고요." 죽음이 물리적인 현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비로소 이해하게 됐다는 말이다. 이런 삶, 저런 삶을 보면서 사람에 대한 이해심도 깊어갔다.   10여 년간 외로운 길을 걸어온 스님에게 3~4년 전부터 동지가 생겼다. 충북 정토마을에는 비구니 스님 10명이 호스피스 13병상 환자를 돌보고 있다.  "불교 수행자에게 이 일은 봉사나 자원활동이 아니라 수행 그 자체예요."   스님은 사회적으로 죽음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반면에 애도에 대한 여정이 갈수록 인색해지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가족들은 병원에 오면 뒤로 빠져요. 그때는 자포자기와 탈진의 상태죠. 그때 우리가 개입해 관계 회복에힘을 써요."  지난해 대통령의 불행한 사건에 이어 연예인들의 잇단 자살까지 겹치며 우리 사회에 죽음의 그림자가 무겁게 드리워져 있다. 죽음에 대한 올바른 성찰이 필요한 때다.   "사람들은 모두 안전한 곳에서 내 죽음이 훼손당하지 않았으면 하죠.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대부분 병원에서 숨을 거둡니다."  스님은 정토마을에 이어 울진군 언양에 자제병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불치병 환자를 수용하는 70병상규모다. 80억원 예산이 필요하지만 모금액은 예산의 10%에 불과하다. 건립 기금 마련과 죽음에 대한 성찰을 공유하기 위해 스님은 최근 `이 순간`(휴출판사 펴냄)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이 순간 스스로에게 나는 왜 존재하고 살아야 하는가라는 화두를 던지고 싶었어요. 답은 스스로 찾아야죠."                                                                                       이향휘 기자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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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피스활동이 곧 수행입니다.(2010년 4월 연합) 컨텐츠이미지 [ 등록일 : 2012-02-21 , 조회수 : 1,7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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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행스님 "호스피스 활동이 곧 수행입니다"   "호스피스 활동은 불교에서는 하나의 수행입니다"  능행스님은 1996년 충북 청원에 정토마을을 세워 말기환자들의 마지막 삶을 보살펴온 불교계 최초의 호스피스 활동가다. 2007년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에 마하보디교육원도 열어 불교식 호스피스교육, 웰빙-웰다잉 교육, 명상수행 등을 지도해온 스님이 지난 15년의 활동을 발판삼아 큰 목표를 세웠다.  현재 정토마을에는 호스피스 병상이 13개이지만 스님은 앞으로 울주군에 병상 70개 규모의 호스피스병원인 자제병원을 짓기로 하고 지난 18일부터 80억원에 달하는 병원 건립기금 마련을 위한 '천일애(愛)행복기도운동'에 돌입했다. 기도 운동에 동참하는 사람들은 매일 3차례 3분씩 기도를 하고 108배를 하며, 매월 3만원씩 3년간, 또는 일시에(一時拂)108만원을 자제병원 건립기금으로 보시하기로 했다.  21일 만난 능행스님은 "우연한 기회에 호스피스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됐지만, 이제 호스피스 활동은 나의 수행이 됐고, 환자나 가족들에게 내가 일방적으로 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얻는 것도 많다"고 소개했다. "살면서 별다르게 고통스러운 경험을 한 적이 없었지만 33살 때 처음으로 암환자를 보면서 마음 속에 고통이 일었습니다. 그분이 입원한 병원에서 수십명의 암환자를 보고 부처님이 이 세상을 고해(苦海)라고 하신 이유를 알았습니다. 그곳에서 지옥을 본 것입니다" 이후 스님은 3년에 걸쳐 소록도, 꽃동네 등 환자들이 많은 곳을 다니면서 "슬픔과 분노, 충격을 경험했고, 이 세상 사람들이 좀더 안락한 삶을 살도록 돕는 것이 바로 수행이라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능행스님이 현재 정토마을에서 하고 있는 호스피스 활동에는 간호사 4명과 의사 2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3-4년 전부터는 비구니 스님 10명 정도가 동참하고 있다.  능행스님은 "통증은 최대한 줄이되 의식은 마지막 순간까지 최대한 또렷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굳이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환자들은 자신들의 마지막을 동행해주는 스님들의 행동을 통해 불교의 자비를 느끼게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능행스님은 자제병원 건립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호스피스 활동의 경험을 소개한 책 '이 순간'(한겨레출판 '휴' 펴냄)도 최근 출간했다. 스님은 책에서 생사(生死)가 둘이 아니라고 한 옛날 큰스님들의 말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호스피스 일을 할수록 생사가 둘이 아님을 절감한다고 썼다.  "죽어가는 사람을 보면, 오직 지금 이 순간이 존재할 뿐 과거도 없고 미래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너무도 소중한 사람이 임종 직전에 나와 대화를 나누고 눈을 맞추며 마음을 주고받으며 마지막 온기를 나눴다고 생각해보라. 바로 그 순간, 오직 그 찰나에만 존재하는 삶이 아니겠는가. 그 순간이 모여 십년이 되고 오십년이 되고 팔십년이 된다… 찰나 멸(滅), 찰나 생(生)사이에서 너와 내가 만났으니 이 얼마나 고귀한 인연인가" (64-65쪽) 조채희 기자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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